참여학생수기

코어사업단의 국내,해외 인턴 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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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역의 파워블로거, 나야 나!

한국경영원, 중어중문학과 박성실

실습기관 소개
한국경영원은 정부지원 직업훈련 기관입니다. 직업훈련이란 구직자들의 취업역량을 높이고 취업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함, 또 현직자들의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교육과정의 교육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한국경영원은 그러한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정개발팀, 과정홍보팀, 교육생관리팀 등 직업훈련교육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팀들이 유기적으로 협동하여 교육생들에게 최고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형의 교육상품을 파는 기업의 특성상 교육상품에 대한 높은 이해와, 고객을 응대할 때의 서비스마인드가 필요로 하는 기관입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및 계획
정규학기를 다 마치고 공공연한 취업준비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학생이란 신분 하에 보호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음을 제 스스로 느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 실무를 운행하며 저를 성장시키고자 현장실습을 신청하였습니다. 또한, 요즘 신입사원들의 퇴사 이유 1순위인 ‘기업에의 부적응’에 대한 걱정을 없애고 싶었습니다. 처음 맡게 될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 직장 내 상사와 동료들과의 관계에 적응하는 것. 이 두 가지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제 업무에 대해 그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하여 기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자리를 차지하고 그저 시간을 보내는 근로자가 아닌, 가치 있는 근로자임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고 싶었습니다.

기업에서의 업무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제가 맡게 된 업무는 한국경영원에 개설된 온라인 강좌를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SNS 홍보였습니다. 교육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 상품에 대한 홍보가 곧 마케팅이였습니다. 마케팅 중에는 가장 보편적인 SNS마케팅이지만, 본사에서는 지금껏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그 전략을 수정하여 실행하는 걸음마 단계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게 주어진 제대로 된 업무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저 앉아 기다리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을 간구하였습니다. 부서에서 SNS마케팅을 담당하시는 분과 끊임없이 회의하고 상의하여 전략을 뼈대를 잡고, 한번 시행해보자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한국경영원 오쌤원격평생교육원’블로그는 컨셉을 잡을 수 있었고 꾸준히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이 제 업무가 되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롯데백화점 대학생 마케터, 지역 내 뮤직페스티벌 서포터즈, 마케팅콘서트 서포터즈 등 홍보와 관련한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이 있습니다. 돌아보니 이는, 저와 비슷한 연령대의 잠재적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이 주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실습기간 동안 내가 책임지는 계정을 받아 블로그를 꾸미고 채워나가는 SNS마케팅 활동은 제게 마케팅 관련 직무 커리어를 한층 넓혀주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은 곧 기업의 소리이기에 단어 하나하나에 신경을 곤두세우면서도, 마케팅의 직무 특성인 ‘매력적일 것’을 잃지 않는 홍보물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내 정보를 접하는 연령대에는 제한이 없기에, 어느 연령대가 접해도 부담스럽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홍보게시물 작성요령을 터득하였습니다.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성공을 위한 각오
한국경영원에서 블로그마케팅을 계획하고 이제 막 착수하려고 할 때에 현장실습생으로 들어가 해당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첫째 날엔 지시받은 업무가 없어 업무파악을 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둘째 날 오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습기간동안 주어진 업무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더 나은 방향을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며 나아가고자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정부산하교육기관만이 가지는 특성과,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의무성에 대해 강조하며 교육상품과 연계시켜 홍보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후, 10회 이하였던 게시물 열람수가 일 100회를 훌쩍 뛰어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담당자님은 고민과 열심에 대한 대가라며 칭찬의 말씀을 건네셨습니다. 본인의 자리에서 해야 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할 때에 나타나는 성과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앞으로 취업을 했을 때에도 이러한 자세로 임하리라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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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한 진로를 비춰준 현장실습

아시아문화원, 국어국문학과 염휘빈

실습기관 소개
아시아문화원은 아시아문화의 창의성과 다양성 개발을 통한 문화 관련 홍보·교육·연구 및 아시아 문화 관련 콘텐츠의 제작·유통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2015년 10월 설립한 준정부기관입니다.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 원형자원의 기획 및 연구·개발을 통해 직접 전시·공연·페스티벌 등의 형태로 창작·제작하고, 결과물인 문화콘텐츠를 국내 및 아시아 시장에 마케팅 및 유통하는 시스템을 갖춘 21세기형 국제문화예술 교류·협력기관을 지향합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및 계획
전공수업시간에 고전콘텐츠에 대하여 수업을 듣고 나서 ‘고전과 인문학도 콘텐츠화를 하면 매우 좋겠다.’라는 관심이 생겼습니다. 고전 민담에서 소스를 차용해 크게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도깨비’도 고전콘텐츠의 성공적인 사례였습니다. 문화콘텐츠에 관심을 갖던 도중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학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화콘텐츠에 대하여 더 알고 싶었던 저는 조직 내에서의 업무의 처리과정과 실무적인 사무능력, 사업의 계획과 관리 등에 대하여 배울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아시아문화원 문화사업팀에 지원하였습니다.

기업에서의 업무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1주차에는 문화사업팀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설명을 듣고 역대 월드뮤직페스티벌의 사진과 라인업을 보았고 2017ACC월드뮤직페스티벌의 전체적인 개요와 행사진행 자원 활동가들 모집을 주 과업 목표로 두었습니다. 자원 활동가모집을 위한 방안으로 SNS활용, 자원봉사홈페이지나 카페, 각 대학별 커뮤니티 등에 자원봉사자 모집공고를 올리며 신청자들의 현황을 유지하였습니다. 또 각 대학별 학생과에 자원봉사자모집에 대한 협조를 위해 공문을 발송하였고 전남대학교 단대별 게시판에 자원 활동가 모집포스터를 게시하였습니다.

2주차에는 적극적인 자원 활동가 모집활동을 위한 방안으로 부스운용계획을 작성하였고 담당선생님에게 많은 조언을 받고 부스운용기간 및 장소를 정하고, 배너와 현수막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유인책으로 어느 판촉물을 사용할 것 인지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고 작성한 보고서를 팀장님께 보고 드리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하여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과 협조하여 중앙도서관 내에서 부스를 운용하였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신청서작성 및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포스터를 나눠 주었고 페스티벌 자원봉사자에 대하여 설명해주기도 하였습니다.(사진1,2) 또 전남대학교 일대에 학생의 유동량이 많은 곳에 포스터를 게시하여 현장에서 직접 정보를 접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사진3,4)

3주차에는 아시아문화원에서 주최하는 2017ACC월드뮤직페스티벌의 자원활동가 ‘광월반디’모집 지원서가 접수 되는대로 현황을 유지하였고, ‘광월반디’내에서도 세부분류로써 홍보지원, 운영지원, 무대객석지원, 국제교류 로 나뉘며 각 파트별로 자원활동가 배치 및 국제교류 파트 전화인터뷰 진행, ACC웹사이트에 공고할 합격자현황 문서작업, 합격자 공고 후 문자알림 협조요청, 합격자 활동일정과 기타 문의사항 전화응대 등 의 업무를 하였습니다.

4주차에는 2017ACC월드뮤직페스티벌 자원활동가 ‘광월반디’의 전체교육 오리엔테이션 교육계획 수립하였으며 교육 자료집 작성 보조, 현수막 배너 제작 요청 등을 하였습니다. 2017ACC월드뮤직페스티벌 ‘반디밴드’모집홍보 및 지원서 접수현황 유지하였습니다. 자원활동가 ‘광월반디’의 오리엔테이션 현장 보조, 오리엔테이션 이후‘광월반디’ 간담회 참여하여‘광월반디’사전홍보 일정 공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참석여부 확인 설문지를 작성하여 응답별로 현황 정리를 하였습니다.

‘광월반디’ 오리엔테이션 미참석자 개별연락 및 선발자 현황 유지, 2017ACC월드 뮤직페스티벌 해외아티스트 공연 및 체류일정 확인, ‘광월반디’ 전체공지 및 문의를 위한 연락방을 개설하여 자원활동가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축제홍보와 주변상권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주변상가와의 홍보 연계를 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발전 가능한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주최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주변상가와 주민들 또한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함께하는 축제라는 점에서 정말 뜻 깊은 축제가 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하나의 큰 사업이더라도 그 내부에는 각각의 연결된 사업부문이 있고 그중 하나의 사업인 자원 활동가 모집을 1,2주차에 걸쳐 실습하였습니다. 어느 하나의 전반에 통용되는 이론은 없고 각각의 세세한 부분을 고려하여 각 사업별로 맞는 계획을 진행하여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축제홍보와 자원 활동가 모집홍보는 언뜻 보기에 같은 사업으로 보이지만 타겟, 홍보내용, 축제에 대한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홍보활동에 필요한 장소협조와 공문발송 운용에 필요한 자원을 고려할 수 있었고 현황유지를 하기위해 엑셀과 한글을 이용하였습니다. 실무적인 사무능력이 조금은 향상 된 것 같아 기뻤습니다. 발송할 공문의 내용이나 형식, 보고서의 양식과 내용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SNS 및 온라인상의 홍보활동을 하였지만 생각보다 지원자들의 수가 낮았습니다. 지역축제의 성공여부는 그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참가에 따라 달린다고 생각했기에 광범위한 온라인홍보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시아문화원 인근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하여 홍보활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2주차에서의 조선대학교 및 전남대학교에서의 부스운용 및 포스터부착은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고 마감이 얼마 남지 않는 시점에서 자원 활동가들의 신청서를 계획인원까지 모두 모았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온라인홍보활동이 효과적이라 생각하였지만 온라인홍보활동은 축제홍보에는 적합하나 자원봉사자 모집에는 그렇게 많은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인근 대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면 현장에서 질문 사항 등을 그때그때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큰 성과를 거둔 것 같아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광월반디’ 지원 현황, ‘반디밴드’ 지원 현황, 지원서를 통해 합격자 선발 및 공고용 문서 등 문서작업을 하며 실무적인 사무컴퓨터 활용능력이 조금은 는 것 같아 기뻤습니다. 이전에 작성된 문서를 보며 양식에 대하여 많은 참고가 되었고 이후에 문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광월반디’ 합격자 대상으로 하는 전체교육 오리엔테이션도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장소하나 책상 등의 물품하나에도 협조요청이 반드시 필요하였고 이후 감사대비 사진촬영도 필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참석 등록부 부스 운용시에도 참석자들의 동선과 작성서류 수량에 따라 배치가 효율적 이어야 함을 느꼈습니다. 작은 것에도 상대를 위한 배려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광월반디’ 자원활동가들과의 간담회에서 사전에 편성한 조를 통해 인사와 공지를 하였지만 시간배분을 신경 쓰지 못하여 몇몇 조에는 짧은 시간의 대화를 하여 아쉬웠지만, 이전 광월반디 경험자들에게 조언을 구하며 추후 회식이나 다과회 등의 형태의 간담회 주최를 건의 받아 꽤 좋은 생각인 것 같아 간담회 주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에 비해 중간이탈자들도 꽤 많았기에 계획된 인원선발은 중간이탈자를 고려하여 선정해야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콘텐츠를 기획, 유지 하려면 먼저 그 안에 있는 작은 사업 하나하나에도 많은 준비와 수고가 든다는 것을 현장에서 깨달을 수 있어서 좋았고 머릿속에만 담고 있던 막연한 생각들을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되새겼습니다. 아직 취업에 대하여 막연하거나 불안함을 느끼는 학우들에게 현장실습을 꼭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성공을 위한 각오
8주라는 짧은 현장실습기간이지만 콘텐츠 및 공간 활성화사업을 기획 및 관리하는 문화사업팀 내에서 조금이나마 직접 계획안을 짜보기도 하고 그 계획안의 내용을 현장수행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음 계획안을 짜고 간접적으로는 담당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협력업체와의 회의나 토의 등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일의 흐름 같은 값진 실무경험들을 얻었으며 실무적인 사무업무에 필요한 한글워드와 데이터관리를 위한 엑셀 활용법 등을 숙지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막연하게만 ‘콘텐츠에 대해 알고 싶다 ’ 는 마음에서 콘텐츠기획자가 되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고 싶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귀중한 현장실습의 경험을 살려서 콘텐츠기획자라는 진로를 꼭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