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국제무역학습 보고서(중문과 1년 전선아)

국제무역학습 보고서(중문과 1년 전선아)

처음 이 국제무역학습을 신청하게 된 것은 저희 과 선배님의 추천 때문이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직접 무역을 해보면 중국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을 좋은 기회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직접 중국말도 해보면서 중국어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고 하셔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무역에 대해서 관심은 있었지만 무역이란 것을 한 번도 배워본 적이 없어서 많이 걱정했지만 중국 이우에서 많은 분들이 도와주시고 모르는 것들도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희 1조는 중국의 유명한 보이차에 대해서 시장조사를 하기로 되어있었습니다. 저희 조는 교수님들께서 함께 동반해 주셔서 덕분에 좋은 보이차를 마실 수 있었습니다. 생차를 마시면서 생차의 효능도 알고 가격대가 어느 정도인지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희끼리 차의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여러 가지 차들의 가격, 품질을 알아보고 또한 차가 어떤 식으로 공급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고체로 만들어져 팔리는 보이차도 있었지만 찻잎 그대로 팔려지는 것들도 많았습니다. 보이차에 대해서 실질적인 무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는 잘 알수가 없어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다른 부분들에서 궁금했던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어서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중국 이우에 있는 큰 시장건물도 돌아다녔습니다. 우리나라 ‘다이소’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물건들이 중국 이우의 시장 건물 안에 모두 집합해 있었습니다. 이우 시장에서는 없는게 없을 정도로 정말 많은 물건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우에서 직접 물건을 사면 가격이 싸지만 우리나라 ‘다이소’에서는 그 가격의 3,4배로 팔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약간 기분이 않좋아졌지만 저는 강사님께서 해주신 강의를 듣고 금방 제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무역은 꽤나 생각했던 것보다도 더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일단 무역의 절차가 너무 어려웠고 그 무역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시간과 비용이 투자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무역에 대해 제가 너무 쉽게만 생각했던 점들을 반성했고 다음번에는 사전조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보이차의 실질적인 무역에 대해서는 잘 배우지 못했지만 그래도 그밖에 무역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