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코어사업 해외인턴 참가수기(슬로바키아)-불문과 4년 나필재

첨부문서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첨부문서 : after_114.hwp  

2018년 초에 전남대학교 인문대 코어사업단에서 주관하는 ‘글로벌해외인턴십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선발되었습니다. 그해 여름 인턴업무를 수행할 기업을 찾고자 했지만, 유럽의 여름휴가가 겹치는 바람에 겨울로 미뤘습니다. 그리고 유럽소재의 기업들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AT&T 슬로바키아 유럽지부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AT&T의 상품개발 및 기술지원부서에 지원했으며, 필기시험을 봤습니다. 필기/실기시험은 컴퓨터 업무 및 프로그램 사용 실기 시험을 봤습니다. 그리고 영어시험을 봤습니다. 시험은 독해, 듣기, 에세이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필기시험에 통과하면 매니저와의 면접을 했습니다. 면접은 30분간 영어로 진행되었습니다. 회사의 특성상 주 고객이 영미권입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영어를 사용했으며 제 2외국어는 불어, 독어를 사용했습니다.

 

주당 40시간의 근무를 했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였으며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였습니다. 미국계 기업이다 보니 미국의 국경일도 적용된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저녁이 있는 삶’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퇴근 후에는 체육관에 다녔고 휴일에는 근처 유적지에 가보거나 언어공부 및 업무공부를 했습니다.

 

근무환경은 글로벌 기업답게 직원들의 국적은 다양합니다. 인도, 크로아티아, 영국, 슬로바키아, 독일, 오스트리아, 대만인들과 함께 일을 했습니다. 열 명당 1 팀제 로 일을 했습니다. 저희는 회사의 주력상품인 U-VERSE(인터넷, 전화, 홈 시큐리티)를 개발 및 개선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해결하는 일을 했습니다. 하루에 한 번 팀 회의가 있으며 그 날의 목표와 해결방안을 토의합니다.

 

곧 업무연수가 끝이 납니다. 6주간 매니저들 그리고 직원들과 업무공부를 하며 미국에서 온 실무자들과 함께 업무의 방향을 배웁니다. 불어불문학과에 입학하여 목표했던 것이 ‘외국에서 취업하여 더 많은 것을 배우자’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인문대 코어사업단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은 것 같아 정말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