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국제 무역 현장체험 참여 수기(중문과 1년 김자운)

국제 무역 현장체험 참여 수기(중문과 1년 김자운)

저장성의 성도인 항저우에서 남쪽으로 100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이우, 이곳은 경공업제품 생산 및 유통 중심지로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규모로 중국은 물론 세계 각지에서 소매상들이 몰려드는 장소입니다. 저는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전 무역에 대한 조금의 배경지식은 갖고 있었지만 실제로 무역현장을 체험해본 적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국제 무역 현장체험을 통해 이론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무역의 실무적인 내용과 중국소상품의 중심이라는 위상을 가진 이우를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이우시 곳곳을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다양하고 수많은 물건들이 위치한 푸텐시장을 비롯해 이우한인회와 이우한인협동조합을 방문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하루 동안 쉬지 않고 돌아도 끝나지 않는 엄청난 크기의 시장, 또 그곳에서 서로 힘을 모아 입지를 키워가고 계시는 이우한인회분들과 협동조합 분들의 모습을 보니 존경의 감정과 동시에 익숙한 곳에서조차 뚜렷한 목표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던 저의 모습들을 반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이우 속 많은 한인 멘토님들을 통해 앞으로의 구체적인 목표와 막연한 미래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속해있던 1조의 멘토님이 강조하신 인생계획표를 통해 근시적인 미래부터 먼 미래까지 설계해 나가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5일간의 프로그램이 너무 빨리 종료된 거 같아 아쉽기도 했지만 이우에서 얻은 지식과 삶을 살아가는 태도로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전남대학교 코어산업단과 이우한인회분들, 교수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