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오사카 해외인턴 참가 수기(일문과 3년 백지연)

오사카 해외인턴 참가 수기(일문과 3년 백지연)

일본에 처음 왔을 때는 이제 약 1년을 해외에서 생활한다는 생각에 들떠있었다. 호텔 레스토랑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 친구들과 놀러 가서 맛있는 걸 먹거나 다 같이 모여서 밥을 해 먹는 것도 즐거웠다. 한국에서도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어서 일본에서 일한다는 것에 걱정도 많이 했지만 잘 적응해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레스토랑을 배정받고 일을 시작하고 나서, 내가 해외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했던 것 같다고 느꼈다. 뷔페 레스토랑이라 같은 아르바이트생이나 직원들, 조리사분들과 일본어로 대화할 일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입이 트이지 않아서 힘들었다. 당연하지만 일본어로 일에 대해 배우고 일본어로 대화하고, 손님을 안내할 때나 질문에 대답할 때도 일본어로 해야 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일본어로 말할 기회라고는 전공 수업시간에 잠깐 하는 게 다였기 때문에, 일본어로 말한다는 것 자체가 어색해서 쉽게 입에서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뷔페 레스토랑이라 손님들이 많이 와서 바쁘고 음식을 내가거나 접시를 치우는 등 할 일이 많아서 몸도 많이 힘들었다. 그래서 연속으로 일을 나가는 날이 많았던 두 달째 달에는 고등학생 때 이후로 나지 않았던 코피가 두 번이나 났다. 한국으로 돌아갈 날이 아직 많이 남았다는 생각에 정신적으로도 힘들었다.

 

하지만 점점 내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고, 일본어로 대화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기 시작하자 일을 시작한 이후로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퇴근하는 지하철 안에서 보는 바깥 풍경이나, 탈의실에서 마주칠 때마다 웃으며 인사해 주는 호텔 직원들의 미소 같은 것들이었다. 몸이 지치고 피곤해서 힘들 때도, 고맙다고 웃어주는 손님들 덕분에 힘이 났고 이제 일이 많이 익숙해진 것 같다며 격려해 주는 직원들의 말에 자신감도 생겼다. 일을 하면서 내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실수하면 안 되고, 알아서 다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오는 부담감 때문에 나를 너무 몰아붙였던 것 같다.

 

나는 제일 중요한 건 기본적인 일본어 회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레스토랑 일이 바쁘기 때문에, 직원들이나 손님들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대화가 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내 상황이나 의견을 전달하기도 어려워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다. 물론 일본어에 자신이 없어도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귀와 입이 트여서 일본어 실력이 많이 향상된다. 해외에서 생활하면서 일을 한다는 게 물론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그만큼 얻는 것도 많다. 해외에 나와 현지인들과 소통하고 한국과는 다른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건 정말 좋은 경험이다. 그래서 나는 힘들고 고생할 것을 각오하고서라도 해외에 나와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만약 인턴십 활동을 지원하기 전으로 돌아간다면, 나는 망설임 없이 다시 지원할 것 같다. 아직 인턴십 기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일본의 다른 지역에도 놀러 가보고, 맛있는 것도 더 많이 먹으러 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