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해외인턴 참가수기(중문과 3년 나병준)

첨부문서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첨부문서 : after_75.hwp  

군대에 전역하고 막연히 딴 HSK 5급 자격증을 가지고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별 생각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턴 목록이 떠서도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하기에 친구와 함께 지원할 수 있는 곳을 우선으로 찾았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괜찮아 보이는 QR코드를 통해 정품인증을 진행하는 上海星坝防伪라는 회사에 지원하였습니다. 저희가 중국에서 본 QR코드에 관련된 일화와 중국의 발전된 QR코드에 관련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고, 그 자기소개서를 본 사장님이 저희를 아주 마음에 들어 해서 인턴으로 채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어를 어느 정도 하는 인원이 필요하다고 적혀 있었기에, 중국어를 스스로 연습하려고 해 보았으나 지금까지 중국인 친구 한번 사귀어 보지 않았던 저는 중국어 회화를 늘릴 방법을 찾지 못하다가, 인턴 출국 날짜가 되어 출국하였습니다. 처음에 저희가 공항으로 가자 팀장님이 기다리고 계시다가 회사에서 예약해준 비즈니스 호텔로 데리고 가주어서 호텔비를 결제하고 짐을 풀고 팀장님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며 출근하는 법등 기본적인 것들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출근하였더니 중국인 인턴 2명도 저희와 같은 날에 처음으로 출근하였습니다. 그 사람들은 4주라서 저희보다 시간이 짧았고, 그 사람들과 함께 첫 날부터 며칠간 수업을 들으며, 우리가 다니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와 회사의 업무와 회사의 QR코드 인증 방식 등에 대하여 팀장님이 진행하는 수업을 들으며 배웠고, 배운 뒤에는 자기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직접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지는 등 더욱더 자신의 업무를 더욱 잘 숙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2주차 부터는 회사에서 한 사람당 한 회사 씩 회사를 직접 지정해주어서, 그 회사 맞춤형으로 영업용 ppt를 작성해 보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정관장이라는 회사를 맡게 되었는데, 제가 직접 이 회사의 자료를 조사하고 회사가 가짜 제품들로 인해서 받고 있는 피해나, 현재 정품인증을 진행하고 있는지 등등 여러 방면에서 조사하였고, 다행히 집 주변에 백화점에서 정관장을 판매하고 있었기에 직접 현장조사도 가 보았습니다. 그래서 2주차부터는 몇 개의 회사에 맞춤형으로 영업용 ppt를 작성하였지만, 직접 회사에 가서 영업을 하는 기회를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장 조사를 가는 것이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우리 회사는 디자인이나 다른 것보다는 진짜 정품인증에 치중하였으나, 디자인이 훨씬 뛰어난 다른 회사의 제품이나 정품인증 외에도 원산지나 다른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 혹은 QR코드가 아닌 자석을 이용하거나 홀로그램 같은 다른 방식으로 정품 인증을 제공하는 회사들의 제품을 구경하면서, 직원들과 혹은 다른 인턴들과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회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다른 회사의 고쳐야 할 점 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시간들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난 것이 가장 좋았던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다른 인턴들이 하는 커피 심부름, 청소 혹은 스캔이나 복사 같은 잡일들을 단 한 번도 시키지 않았고, 일이 없으면 식견을 늘리는 것도 인턴이 할 일이라며 시장조사를 다녀오라고 하였고, 특히 이우에 인턴을 하는 친구가 있다고 하였더니, 이우 시장은 전 세계적인 시장이며 한국으로 가는 중국의 제품 90% 이상은 이 곳을 거쳐서 간다면서 이우에 있는 친구와 함께 시장조사도 하고 식견도 넓히고 오라며 교통비를 지원해 주면서 다녀오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녀온 이우에서 정말 도매시장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새롭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가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도매시장이라고 해봤자 10개, 100개면 팔겠지 라고 막연히 생각하였으나 막상 가 보았더니 한 번에 천개의 단위씩 판매하였고, 몇 백 개도 팔지 않는 가게가 훨씬 많았습니다. 사장님이 주신 기회 덕분에 오랜만에 친구와도 만날 수 있었고, 사장님이 말씀 하신 대로 정말 식견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말 이 인턴은 저에게 소중한 경험이었고, 만약 다음에 가는 후배들이 있다면 꼭 추천할 것이고, 특히 제가 갔던 회사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해외에서 살아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인데 해외에서 인턴으로 회사 생활까지 해 볼 수 있어서 정말 즐겁고 행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