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인턴보고서(중문과 4년 임청희)

인턴보고서(중문과 4년 임청희)

이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도 가고, 또 취업에 앞서 간접 경험을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제 방향설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턴기관을 선정하고 인턴을 하는 동안 중국에서 살 곳을 구하고, 비행기, 비자 등을 혼자서 해결함으로서 자립심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2018년 7월 2일부터 8월 24일까지 8주 동안 중국 상해에 위치한 잇츠스킨 중국법인에서 인턴 활동을 하고 왔습니다.

공식적인 근무시간은 8시 30분부터 5시 30분이었습니다.

첫 출근에 대표님을 만나 뵙고 영업부로 배정이 되었고, 영업부 부장님과의 대화를 통해 현재 회사 상황과 업무에 대한 이해를 하였습니다.

8주동안 진행한 업무를 5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현재 잇츠스킨이 준비중인 원브랜드 샵과 관련하여 프로모션 관련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잇츠스킨이 입점 되어있는 드럭스토어와 타브랜드 등을 시장조사 하였습니다.
  2. 온라인 쇼핑몰 가격 비딩 및 엑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 한국 본사 회의자료 PPT제작에 참여하고, 문제가 생긴 상품들을 해결하기 위해 창고를 방문하였습니다.
  4. 영업부 관련 엑셀 정리, 필요 물품 판매상과 연락하여 샘플을 받고, SNS 이벤트 관련 고객들에게 보낸 샘플링 작업을 하였습니다.
  5. 영수증 관련 복사 업무 및 온라인 웹사이트 가격 엑셀 파일 정리 및 메일 발송을 하였습니다.

인턴 전에는 향후 중국 취업에 대한 생각이 있었으나, 현재 취업비자가 경력2년 이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졸업 후 취업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중국기업은 중국노동법을 따르기 때문에 한국과의 근무 환경을 비교했을 때 생각보다 열악할 수 있습니다.

인턴기관이 중국법인을 내어 현지기관이기는 하나 직원 대부분이 한국인이고 한국식 기업문화와 중국식 문화가 섞여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중국어를 사용할 기회가 적어 아쉽게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자체와 목적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서 각 업체와 이야기가 잘 되어 인턴활동을 하는데 문제가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