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7년 봄 대한언어학회/현대문법학회 공동 학술대회 개최 안내

2017년 봄 대한언어학회/현대문법학회 공동 학술대회 개최 안내

-언어학의 최근 흐름과 전망-

일시 : 2017년 5월 27일(토) 오전 9시 ~
장소 : 전남대학교 G&R HUB 1층 세미나실에서 
주관 : 전남대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단ㆍ영미문화연구소 주관
주최 : 대한언어학회/현대문법학회 공동 주최

  오는 5월 27일(토) 오전 9시 전남대학교 G&R HUB 1층 세미나실에서 전남대학교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단장 김양현, 철학과 교수)단과 영미문화연구소(소장 민태운, 영어영문학과 교수)가 주관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회는 대한언어학회와 현대문법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학술대회로, 현대 언어학의 흐름을 조망하고 최근의 핵심 논점들을 심도 있게 다루어 관련 학자들과 학문후속세대의 학술 의욕을 고취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오전 특강은 경상대학교 김두식 교수의 인지 문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한다. 이후 통사 의미론, 응용 언어학, 인지 담화의 세 세션으로 나누어 총 23편의 분과 주제 발표를 오전과 오후에 진행한다. 오후 특강은 최근 언어학에서 관심이 큰 언어 자료의 계량적 분류에 대해 목포대학교 최운호 교수의 발표와 이희철(전북대) 윤리위원장의 연구 윤리에 대한 특강으로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서 학제 간, 세부 전공 간의 틀을 허물고 언어학 전반에 대한 실질적 연구 방법론을 탐색하고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공동 주관기관인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은 기초 학문인 인문학을 보호⋅육성하고 진흥⋅발전시키고자 인문대 학생들에게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 역시 2017년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 연구소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이다.